2019-10-31 작성

스프링 개발환경 구성하기 (1) JDK 설치 및 환경변수 설정

📢 2022년 1월 기준으로 포스팅 내용을 업데이트하였습니다.

 

최근글 : 스프링 부트 개발환경 구성하기 (1) OpenJDK 17 설치

 

지금부터 Java 11, Eclipse, Tomcat 9, Maven을 순서대로 설치할 것이다. 아래 사진처럼 모두 C:\dev 폴더 안에 설치해서 관리하기 편하게 만드려고 한다.

앞으로 진행할 포스팅 순서는 아래와 같다.

  • JDK 11 설치 (현재 포스팅)
  • 이클립스 설치
  • 톰캣 9 설치
  • 메이븐 설치

JDK 설치

Oracle 사이트에서 원하는 버전의 JDK를 설치하자. 2022년 1월 기준으로 JDK 17까지 나왔지만, 내가 겪은 프로젝트나 공공기관에서는 아직까지 JDK 8을 많이 쓰는 추세이다. (= Java SE 8 = JDK 1.8)

이전 버전을 사용하려면 Java Archive에서 스크롤을 내려 원하는 버전을 다운로드하면 된다. 나는 JDK 11을 다운받으려고 한다.

스크롤을 내리다보면 Java SE Development Kit 11.0.13 란이 보인다. 내 PC 운영체제에 맞는 JDK를 선택한다. 만약 설치버전이 x86, x64로 나뉘어져 있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자. 일반적인 경우 64 bit인 Window x64인 경우가 많다.
(참고 : 윈도우 내 PC가 x86인지 x64인지 모를 경우)

실행 파일을 누르면 아래처럼 라이선스 동의 창이 뜬다. 체크 후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한다.

그러면 오라클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한다. 로그인을 해야지만 JDK를 다운받을 수 있으므로, 아이디가 없다면 회원 가입을 해야 한다. 다운로드 받은 exe 파일을 실행하면 JDK 설치가 시작된다.

아래 사진은 JDK가 설치될 위치를 지정하는 화면이다. 기본 설치경로는 C:\Program Files\Java\jdk-11.0.12\ 이지만, 나는 C:\dev 폴더에 모을 것이기 때문에 'Change…' 버튼을 눌러서 위치를 변경하였다. 설치경로를 확인하고 'Next' 버튼을 누르면 JDK의 설치가 시작된다.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면 JDK의 설치가 성공적으로 끝난 것이다. 'Close' 버튼을 누른다.

이제 C:\dev\Java 위치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JDK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JDK 설치 후 기본 설정

설치가 끝나면 환경변수를 설정해보자. '윈도우키+R'을 눌러서 나타난 실행창에 sysdm.cpl 을 입력하면 아래 창이 뜬다. 고급 탭에서 '환경변수'를 클릭한다.

아래와 같이 'Path'를 선택한 후 '편집' 버튼을 클릭한다. Path 변수는 운영체제가 파일의 디렉터리를 파악하는 데 사용하는 경로이다. Path 변수에 디렉터리를 등록하면, 해당 디렉터리에 포함된 파일을 파일 경로 없이 파일 이름만으로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JDK가 설치된 경로를 Path에 추가하기 위해 '새로 만들기'를 클릭하여 C:\dev\Java\jdk-11.0.12\bin 를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른다. bin 디렉터리에는 자바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실행파일들이 들어있다. Path 변수에 주소가 추가된 것을 확인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 창을 닫는다.

이제 Path 변수에 제대로 등록되었는지 확인하자. '윈도우키+R'을 눌러서 나타난 실행창에 'cmd'를 입력해서 콘솔 창을 띄운다. 콘솔 창에 'path'라고 입력하면 설정된 path를 확인할 수 있는데, 새로 추가한 주소가 있는지 확인해보자.

다음은 콘솔 창에 'java -version'라고 입력해서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면 설정이 잘 끝난 것이다. 만약 'java'은(는) 내부 또는 외부 명령,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또는 배치 파일이 아닙니다.라는 내용이 나타나면 Path 설정이 잘못된 것이다.

이것으로 JDK의 설치 및 환경설정이 모두 끝났다. JDK 1.2 이전에는 classpath를 따로 설정해 주어야 했으나, 이후로는 별도로 설정해주지 않아도 되서 패스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