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1-17 작성

스프링 개발환경 구성하기 (6) MySQL Workbench 이용하기

📢 2022년 1월 기준으로 포스팅을 새로 반영하였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MySQL 8 버전을 설치해보았다. 개인적으로 Oracle을 선호하기 때문에 MySQL로는 개발할 일이 없지만 MySQL을 설치했으므로 기본적인 Workbench 사용법을 가볍게 다뤄보려고 한다. 

커넥션 생성하여 계정 연결하기

MySQL Workbench를 실행하면 최초 화면에서는 아래의 사진처럼 root 계정의 커넥션이 만들어져 있다. root 계정은 최상위 관리자 계정이므로 프로젝트 개발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그래서 [+] 버튼을 눌러서 설치할 때 MySQL을 설치할 때 만들어둔 계정으로 연결하려고 한다. 만약 사용자 계정을 안 만들었다면, root로 접속한 뒤 [Users and Privileges] 항목에서 사용자 계정 및 권한을 추가하자.

창이 뜨면 Connection Name과 Username을 입력한 후 'Test Connection'을 누른다. 연결 성공 문구가 뜬다면 'OK' 버튼을 눌러 해당 커넥션으로 접속한다.

새로운 스키마 추가하기

위에서 만든 사용자 계정으로 접속했다면 스키마를 먼저 만들자. 해당 프로젝트 전용으로 사용할 DB를 추가한다는 의미로 이해하면 될 것 같다. 새로운 스키마를 생성하기 위해 'Schemas' 탭을 클릭한다.

그 후에는 'SCHEMAS' 공간에서 마우스 우클릭하여 [Create Schema]를 선택한다.

스키마의 이름을 입력하고 Charset을 'utf8'로 지정한 후 'Apply' 버튼을 클릭한다.

그러면 실행할 SQL문이 보여지고 스키마가 생성된다.

기본 스키마로 설정하기

방금 만든 스키마를 기본 스키마로 설정해주자. 메뉴에서 [Database] > [Manage Connections] 에서 커넥션을 선택후 디폴트 스키마를 설정하면 된다.

이제 새롭게 생성한 스키마에서 원하는대로 테이블 생성 및 쿼리를 다룰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