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2-10 작성

아나콘다, 텐서플로, 케라스 설치후 주피터 노트북 실행하기

최근 머신러닝에 접할 일이 생겨 배운 것을 기록해보려고 한다. 지금부터 아나콘다, 텐서플로, 케라스를 순서대로 설치하고 주피터 노트북을 이용하여 간단한 예제를 실행해보려고 한다.

아나콘다 설치(Anaconda)

  • 최신 버전: 3.7
  • 설치한 아나콘다 버전 : 4.5.4
  • 설치한 아나콘다 속 파이썬 버전 : 3.6.5

파이썬에는 다양한 라이브러리가 존재한다. 파이썬에서 딥러닝을 실행할 때 필요한 라이브러리가 있는데 아나콘다를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다. 보통 일반적인 파이썬은 기본적으로 패키지 관리 시스템인 pip만 포함하고 있지만, 아나콘다는 딥러닝에 용이한 것들이 포함되어 있고 파이썬도 내장되어 있다. 즉, 아나콘다는 아래처럼 파이썬(내장) + 유명한 패키지들을 함께 설치할 수 있도록 합쳐놓은 것이다.

아래는 아나콘다가 포함중인 패키지 중 일부이다.

  • sklearn(사이킷런) : scikit-learn 패키지는 머신러닝 교육을 위한 파이썬 패키지
  • pandas(판다스) : 데이터 분석, 데이터 처리 등을 쉽게 하기 위해 만들어진 패키지
  • numpy(넘파이) : 벡터, 메트릭스, 고수준의 배열 등 과학계산 컴퓨팅에 사용되는 패키지
  • scipy(사이파이) : 고급 수학 함수, 수치적 미적분, 미분방정식 계산, 최적화, 신호 처리 등을 위한 다양한 과학 기술 계산 기능을 제공하는 패키지

아나콘다 홈페이지에서 자신의 파이썬 버전에 맞는 아나콘다를 설치하자. 이전 버전을 설치하고 싶다면 archive에서 원하는 버전을 설치하면 된다.

다운로드된 Anaconda3 실행파일을 실행하면 Anaconda Installer가 실행된다. 기본 설정으로 넘어간다. (참고로 기본 설치경로가 C:\Users\sujin\Anaconda3 이지만, 나는 C:\dev\Anaconda3 로 경로를 변경하였다. 아나콘다가 설치되기까지 꽤 시간이 걸린다.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시작메뉴에서 Anaconda Prompt를 실행하자. 이 프롬프트에서는 conda 패키지 관리자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python --version # 아나콘다에 포함돼 있는 파이썬의 버전 확인
conda --version  # 아나콘터 버전 확인
conda update -n base conda # 콘다 자체 업그레이드
conda update --all # 설치된 파이썬 패키지를 모두 최신으로 업데이트

아나콘다에서 텐서플로 설치(TensorFlow)

이제 아니콘다에서 2개의 라이브러리(텐서플로, 케라스)를 설치할 것이다.

먼저 텐서플로부터 설치해보자! 텐서플로는 케라스와 친화성이 높은 라이브러리인데 pip 명령어를 사용해 쉽게 설치할 수 있다. pip란 파이썬으로 작성된 패키지(라이브러리)를 관리하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pip install tensorflow

위 명령어를 입력하면 텐서플로가 설치되기 시작하고, 마지막 부분쯤에 Sucessfully installed 문구가 나오면 정상적으로 설치된 것이다.

텐서플로 설치가 끝났다면 제대로 실행되는지 확인해보자. 아래와 같이 iPython 대화 쉘을 실행하여 텐서플로 모듈을 import 한다.

ipython 
import tensorflow

그러면 아래 사진과 같은 결과가 나올 것이다. 아무런 메세지가 뜨지 않으면 정상적으로 Tensorflow 설치에 성공한 것인데, 나의 경우 h5py 패키지에서 경고문구가 떴다. h5py 패키지의 버그인데, 동일한 에러 메세지가 뜬다면 https://devpad.tistory.com/42 포스팅을 참고하자. 

아나콘다에서 케라스 설치(Keras)

이번에는 케라스 라이브러리도 아래 명령어로 설치한다.

pip install keras

케라스도 설치가 끝났다면 정상적으로 실행되는지 확인해보자. 아래와 같이 iPython 대화 쉘을 실행하여 케라스 모듈을 import 해보자.

ipython 
import keras

주피터 노트북 실행하기

주피터 노트북(Jupyter Notebook)은 파이썬으로 데이터 사이언트를 개발하기 위한 IDE이다. 별도의 에디터를 사용하지 않고, 웹 브라우저에서 직접 소스코드를 작성하고 실행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GitHub로 공유해서 작업하기에 훨씬 수월한 개발 환경을 제공해준다.

윈도우에서는 아나콘다 설치시 기본적으로 Jupyter Notebook이 설치가 되어 있다. 그래서 아나콘다에서 아래의 명령을 입력하면 브라우저에서 Jupyter notebook이 실행된다.

jupyter notebook

웹 브라우저가 실행되면서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는데 [New - Python 3]를 선택한다.

새 노트가 만들어 지고, 예제코드를 참고하여 소스코드를 작성해보자. 소스코드를 붙여넣은 뒤 실행(Shift + Enter)을 누르면 원하는 결과가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