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Note/리뷰

[강의] 앵귤러(2+) Front에서 Back까지 후기

컴슈터 2024. 3. 27. 07:49

강의 소개

인프런에서 Angular(2+) Front에서 Back까지 강의를 수강 완료했다. 직전에 들었던 강의보다 라우터 모듈, 서비스 개념까지 다루고 있어서 좀 더 심도 있는 수준으로 배울 수 있다. 강의자는 Angular + Nest.js 스펙을 목표로 영상을 찍으신 것 같다. 

강의 후기

이 강의는 총 20개 강의, 5시간 28분 분량으로 꽤 무겁다. 실습을 같이 병행하면서 오류도 고치다보니 수강 완료까지 3-4일이 소요되었다.

무료 강의지만 강의 퀄리티가 좋은 편이다. 스톱워치 실습을 시작하기 전에 TypeScript에 대해서 간단한 예제를 보여준다. tsc 명령어로 TypeScript 파일이 JavaScript 파일로 변환되는 과정, tsconfig.json 파일의 target 설명, 접근제한자, 데코레이터 등 가볍게 다룬다.

특히 아래처럼 생성자에서 public으로 선언시, 해당 클래스에 멤버변수로 등록된다는 점이 꽤 신선했다.

// 기존 방법
class Car {
    age
    constructor(age: number) {
        this.age = age;
    }
}

// 새로운 방법
class Car {
    constructor(public age: number) {
    }
}

Angular CLI 설치부터 모듈, 컴포넌트, 라우팅 모듈, 서비스까지 개념이 언급된다. 영상 후반부로 갈수록 강의 내용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실습하면서 복습 및 숙지하는 과정이 꼭 필요했다.

실습 초반부에 front-end 폴더를 만들면서 back-end 폴더도 만들 것이라는 암시를 주셨지만 실제로 강의 내용은 front-end에서 끝나서 그 부분은 아쉬웠다.

2019년도에 올라온 강의라서 앵귤러 버전부터 소스까지 미세하게 달라진 부분이 많았지만, 컴포넌트 및 모듈 개념이나 ES6 문법은 대체로 비슷해서 큰 문제없이 수강할 수 있었다. 스톱워치 샘플을 만들어보면서 앵귤러에 대해 파악하고 싶다면 추천한다.

도움 되는 분들

  • Angular가 궁금하신 분들
  • 기본적인 웹 지식이 있는 분들(특히 ES6 이상 문법)

커리큘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