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Note/IT뉴스, 참조글

개발자 질문 잘하는 방법, 내가 올린 질문에 답변이 안 달릴때

컴슈터 2024. 3. 14. 16:16
okky 글을 보고 개인적으로 정리한 내용입니다.


몇 년 전 글이지만 개인적으로 도움이 되는 글이라서 기록해 둔다. 내 생각엔 작성자분이 okky에서 뜬금없이 해결법만 요구하는 사람들을 위해 올리신 것 같다.

회사나 개발 커뮤니티에서 질문 잘하는 방법 같은 건 학교나 사회생활에서 배우지 않기 때문에 질문을 잘 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꽤 있다.

어느 정도 학습을 한 상태에서 질문할 경우, 아래 내용을 고려해 보는 것이 질문자와 답변자 서로 간에 도움이 되고 더 빠른 문제 해결을 위한 지름길일 것이다.

1. 본인이 참고한 레퍼런스를 언급하자

본인이 공부한 과정이나 레퍼런스(웹 사이트, 참고 서적)를 알려준다. 잘못된 레퍼런스를 참조했다면 더 나은 레퍼런스를 얻을 것이고, 그 글을 이미 학습한 사람이라면 부연 설명을 해 줄 것이다.

2. 현재 알고 있는 바를 자세히 말하자

이해한 개념, 풀고 있는 문제에 대해 자신이 아는 바를 최대한 자세히 적는다. 그래야 이미 아는 내용이 댓글에 쌓이는 불편한 사태를 막을 수 있다.

3. 같이 해결하는 자세로 임하자

나보다 나은 사람이 콕 찍어 답변해 줄 거라는 기대를 질문에 담지 말자. 같이 문제 풀이를 했으면 좋겠다는 자세로 질문하면 더 많은 호응을 얻을 수 있다.

4. 검색 키워드를 말하자

먼저 검색을 해보고 해 봤다면 어떤 키워드로 검색을 했는지 알려준다. 엉뚱한 키워드를 사용했다면, 누군가 더 나은 검색어를 제안할 것이다.

5. 동정심을 사지 말자

구걸하지 말고 머리 숙이지 말자. 동정심을 사는 행위는 아무런 시선도 끌지 못한다. 더 잘 안다고 자랑하는 사람을 오히려 무시하자. 자존심을 버리는 건, 장기적인 학습에 그 어떤 도움도 되지 않는다. 아울러 질문에 지나친 감정을 담지 말자. 짜증, 분노, 애절함은 좋지 않다.

6. 질문에 수준은 없다

나 혼자만 고민하는 질문이 아닐 수 있다. 질문 자체도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궁금해서 같이 주목하고 있는 사람들도 있을 수 있다. 그러니 질문 수준이 낮아서 죄송하다고 절대 말하지 말자.

7. 약어를 쓰지 말자

사용하고 있는 언어, 기술에 대한 약어는 가급적 쓰지 말자. 질문에서 축약된 단어도 자제하셔야 한다. 특히나 해당 기술에 전문적인 그룹이 아니라면 타임라인을 어지럽히는 어뷰징(abusing)과 다르지 않다.